간만에 기분 좋은 블로그를 쓰게 생겼다...!!!
문제가 된 부분과 해결방법은 아래 부분에 쓰겠습니다..!! 급하신 분은 바로 스크롤 다운 ㄱㄱ~!
우선 첫번째..!
https://okky.kr/article/1168362
내가 질문한 글이다. 작성일 22.02.28. 이 때 해결 못
함... ㅠ 그렇게 그냥 좋은게 좋은거지.. 하는 마음으로 넘어감.
두번째.
(사진 비율이 이상해서 참고사진 첨부함.)
작성일. 22.05.09. 문제가 또 나타나서 이번엔 꼭 해결하고 말리라...!!! 다짐함.
문제 제기.
평소 같으면 잔디를 심으려고 commit을 하고 git status로 확인을 하면
이런식으로 remote보다 커밋이 더 있다고 뜬다. 그와 함께 ↑1 라는 표시를 나타내주어 자연스레 push를 유도한다.
혹은 remote에 누군가가 커밋을 올렸고 그걸 fetch를 하게 되었을 때, git status로 확인을 하면
이런식으로 내려받을 커밋이 있다고 뜬다. 위와 마찬가지로 ↓3 라는 표시를 나타내주어 자연스레 pull을 유도한다.
그런데 내가 뭘 잘못 건드렸는지.. 어느 순간부터 commit을 하든 fetch를 하든 표시가 안됐었다.
이게 생각보다 많이 거슬려서 열심히 찾아봤는데 한동안 못찾다가 오늘 겨우 찾았다.
해결 방법!!!
겨우 찾아냄.
역시 개발은 질문하는 법도 실력이라고... 'git status' 라는 키워드로 찾아냈다. 위의 질문자도 나와 똑같은 상황이라 답변에 달린 대로 그대로 실행하니 바로 표시가 되었다.
브랜치에 upstream이 설정이 안되어있으므로 설정을 해줘라!!
git branch --set-upstream-to origin/main
바로 뜨는걸 확인할 수 있다..!!!
문제 원인
문제 원인을 마지막에 둔 이유는 음... 이게 문맥상 맞기 때문에..?
처음 질문 올렸을 때는 왜 도대체 갑자기 왜 안뜨는 건지 몰랐었고 두번째 질문 올렸을 때는 어느 시점부터 안됐는지 이유는 알고 있었다.
두번째 질문에 나와있듯이 remote연결을 끊고 재연결을 했을 때였다.
자 그러면 왜 그런지 확인해보자.
Normally the upstream is set automatically when you first check out a branch by having
git checkout create it based on a remote-tracking branch.
첫번째 checkout을 할 때 remote-tracking branch를 생성하면서 자동으로 upstream을 설정해준다.
내가 remote 연결을 해제하면서 upstream을 해제되었고 다시 remote를 연결했을 땐 upstream이 해제된 브랜치가 된다.
그러므로 upstream도 다시 세팅을 해주면 해결될 문제였다.
진짜진짜 궁금했었는데 겨우 찾아내어서 앞으로 절대 안까먹을듯..? ㅎㅎ
'개발 > 깃 & 깃허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Repository 하나로 합치기 - git subtree // 잔디 유지 // commit log 유지 (0) | 2021.09.04 |
---|
댓글